이석증 증세 “원인과 자가치료 방법”

이석증 증세 원인 자가치료 방법 쉽게 따라해보기.이석증은 귀의 이석(작은 돌)이 잘못된 위치에 있어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특정 자세에서의 어지러움, 메스꺼움, 귀의 소리 등이 있습니다. 주로 후관, 전관, 측관 이석증이 있으며, 노화, 두부 외상, 귀 질병 등이 원인입니다. 진단은 증상과 ‘Dix-Hallpike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치유는 이석 재위치 치료(예: Epley 기동)로 진행됩니다.

이석증 증세 원인 자가치료 방법

이석증 증세 확인하기👇 👇

이석증 증세 자가치료방법 재발 막는 방법

이석증은 우리 귀 안에 있는 작은 돌이 움직여서 어지럽고 까다로운 느낌이 드는 병이에요. 이 병이 발생하면 보통 이렇게 느껴요:

갑자기 세상이 빙글빙글 돌듯이 어지럽다.

어지러울 때 메스껍거나 구토가 날 수도 있다.

어지러움이 멎은 후에도 불안하고 편한 현기증이 계속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도 있을 수 있다.

이석증은 보통 특정한 자세를 취할 때, 예를 들면 침대에서 신체를 뒤집거나 머리를 돌릴 때 발생해요.

좋은 소식은 이석증은 대개 자연적으로 나을 수 있다는 거예요. 자가 치료 방법으로는 몇 가지가 있어요:

이석체위치술: 머리와 신체를 특정한 방안으로 움직여서 귀 안의 돌을 원래 위치로 돌려보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신체를 눕히고 머리를 45도 기울인 후, 잠깐 기다리고 다시 신체를 일으키는 방법이 있어요.

진동 자극: 어지러운 쪽의 귀를 아래로 눕히고, 손가락으로 그 귀를 가볍게 눌러서 돌을 원래 자리로 돌려보는 방법이에요.

온화한 물찜질: 체온보다 조금 더 온화한 물로 물에 젖은 타올을 귀에 5~10분 동안 대서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이런 방법들을 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목이나 등에 고통이 있으면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해요. 만약 만성 질환이 있다면, 의료전문가와 상담 후에 치료를 시도해야 해요.

또한, 이석증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예방이 중요해요. 머리를 갑자기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이석증 증세 원인 증상 확인하기

이석증은 귀 안의 작은 돌덩어리들이 잘못된 곳으로 가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병이에요. 이 돌덩어리는 ‘이석’이라고 불러요. 이 병은 보통 갑자기 어지럽고, 특정한 자세를 취할 때 증상이 나타나요. 다행스럽게도 대부분 치료가 잘 돼요.

1.이석증의 증상은 어떤 형태의 것들이 있을까요?

어지럽고 빙빙 도는 느낌: 갑자기 세게 빙빙 도는 느낌이 들 수 있어요. 이 느낌은 몇 초에서 1분 정도 지속일어날 수 있어요.

특정 자세에서 어지럼증: 침대에서 일어날 때, 육체를 돌릴 때, 아니면 뒤로 기울일 때 어지럽다고 느낄 수 있어요.

메스꺼움과 구토: 어지러움과 함께 배가 아프거나 구토가 날 수도 있어요.

귀 막힘과 이명: 귀가 막히거나 귀에서 소리가 들릴 수도 있어요.

2.이석증에는 어떤 형태의 종류가 있을까요?

후관 이석증: 가장 흔한 종류로, 귀 안의 후관이라는 부분에 있는 이석이 떨어져 나와서 발생해요. 머리를 뒤로 기울일 때 더 어지러울 수 있어요.

전관 이석증: 이석이 전관이라는 부분에 떨어져 나와서 발생해요. 어지러움이 좀 더 오래 지속일어날 수 있어요.

측관 이석증: 이석이 측관이라는 부분에 떨어져 나와서 발생해요. 좌우로 머리를 돌릴 때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어요.

3.이석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노화: 나이가 들면서 귀 안의 기능이 떨어지고 이석이 떨어져 나올 수 있어요.

두부 외상: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면 이석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귀 질환: 중이염이나 다른 귀 질환이 이석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자세 변화: 갑자기 자세를 교환하는 것도 이석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4.이석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증상 확인: 어지러움이 갑자기 오고, 특정 자세에서 발생하면 이석증일 확률이 있어요.

검사: ‘Dix-Hallpike 검사’라는 검사를 통해, 머리를 특정 자세로 돌려서 어지러움과 눈 움직임을 체크해요. Epley 기동이라는 치료 방법도 진단에 사용일어날 수 있어요.

5.이석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이석 재위치 치료: 물리치료사가 도와서 별다른 자세를 취하면서 떨어져 나간 이석을 원래 위치로 돌려놓는 방법이에요. ‘Epley 기동’이라는 방법이 대표적이에요.

✅같이 보면 좋은 정보

댓글 남기기